본문 바로가기
취미였던,/Fixie ?

픽시자전거란?

by Oh.Kwang 2012. 1. 17.
픽시자전거란?

젊은이들의 거리 홍대, 강남으로 나가본다면 픽시자전거를 쉽게 볼 수 있을 것 입니다.

한강에서도 운동을 하시다 보면, 특이하고 이쁜자전거들이 지나간다면 바로!!! 픽시자전거일 확률이 99%가 됩니다.



픽시자전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그에 따른 비슷한 자전거들도 많은 사랑을 받으면서 다른 하이브리드 자전거와 픽시자전거의 스타일을 모방한 자전거들도 많습니다.

특히 픽시자전거는 겉모습이 알록달록 화려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에도 좋기 때문에 패션아이템의 하나로 변화되어 있기도 합니다.




픽시자전거에서 픽시의 뜻은 무엇일까요?

픽시드 기어 바이크 (Fixed Gear Bike)의 줄임말로 고정되어있다는 말처럼 실제로 기어와 프리휠이 존재하지 않고, 뒷바퀴와 코그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로 인해 페달을 앞으로 밟으면 자전거가 앞으로 나아가게 되고 뒤로 밟으면 뒤로 나아가는 방식입니다.



픽시자전거의 유래는?

픽시자전거는 예전 자전거 방식이였고 프리휠이 생기기 전까지의 방식이였다고 합니다.
또한 뉴욕의 메신저들이 처음 배달을 하기 위해 자전거에 불필요한 부품들을 다 제거하였고, 그것이 일본을 거쳐서 우리나라에 들어오면서 패션 아이템중 하나로 전략했다고 합니다.



픽시자전거의 특징은?

- 스프라켓과 드레일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브레이크가 존재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픽시자전거는 브레이크가 없는 자전거로도 유명합니다.
하지만, 앞브레이크만 장착하여 다니는 픽시자전거 또한 많습니다.

- 심플하다.
브레이크가 존재하지 않고 또한 브레이크선도 없기 때문에 깔끔함으로 인하여 더 돋보입니다.
- 페달을 밟아야지만 주행이 가능하다.
물론 페달을 밟는 방향에 따라 전진/후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없이 페달을 누르는 힘만으로도 감속이 가능합니다.




픽시자전거의 브레이크는?
앞서 설명했다시피 페달을 밟는 방향에 따라 전진/후진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달을 역으로 누르는 힘만으로도 감속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급제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스키딩이라는 기술로 제동이 가능합니다.




픽시자전거에 대해서 위험하다/아니다 라고 토론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브레이크 여부에 따라서, 모든 사고에 있어서는 방어운전이 최고라고 생각이 됩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있어서는 브레이크가 있던 없던 간에 사고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픽시자전거에 대한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께 운동하는 측면에서는 추천을 해드리고 싶지만, 출퇴근이나 자전거도로가 아닌 차도를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그래도 미리 방어운전을 예방할 수 있는 브레이크 장착을 추천해드립니다.




입지최선

'취미였던, > Fixi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픽시자전거 샵 정보  (0) 2012.01.18
픽시자전거 입문!!  (0) 2012.01.18

댓글